Unity Basic (3) - Rendering

3년 전   •   3 min read

By UNIQMU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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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포스트는 개발관련 부분을 최대한 제외하여, 쉽게 Unity에 접근할 수 있도록 제작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물체를 그리는 것과 관련된 Rendering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Mesh

Mesh는 3D 모델을 나타내는 형태로, 삼각형들이 그물처럼 엮여있는 형태로 되어있습니다.

Mesh Filter / Mesh Renderer

3D 모델을 Scene에 추가하면, 아래와 같이 Mesh Filter와 Mesh Renderer가 자동적으로 추가됩니다. Mesh Filter는 그릴 모델(mesh)을 가져오고 Mesh Renderer는 Transform의 위치를 기준으로 실제로 Scene에 모델을 그리는 역할을 합니다.

Material

Material은 Mesh Renderer와 같은 렌더링 컴포넌트와 함께 사용됩니다. 물체의 표면을 그리는 방법을 정의합니다.

Properties

Material내에 표시되는 속성값들은 해당 Material이 사용하는 Shader에 의해 결정됩니다.

Shader

Shader는 Light 환경과 Material 설정에 따라 그려진 표면의 실제 색상을 계산하는 수학 계산식과 알고리즘이 포함된 작은 스크립트 입니다.

Texture

Texture는 Mesh에 씌워질 이미지 입니다. Texture는 표면의 기본 컬러(Albedo)와 함께 Material 표면의 반사도 또는 거칠기 등 기타 여러 측면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Create Material

Material을 Mesh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3D 모델에 맞는 Material을 생성해야 합니다. Assets > Create > Material 을 통해 Material을 생성합니다. Material을 생성 한 후 선택하면 Shader 및 각종 Property들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Apply Material

원하는 Material 값을 설정한 이후에 Mesh Renderer쪽의 Material 항목에 Material을 Drag & Drop 하거나, Material 옆의 선택 아이콘을 눌러 원하는 Material로 변경 할 수 있습니다.

같은 Material이 적용되어있는 3D모델의 경우 Material의 속성 값을 바꾸면 적용되어 있는 모든 3D 모델의 속성이 변경됩니다. 각각 다른 색상을 적용하고 싶다면, 새로운 Material을 만들어 색상 값을 변경한 다음 개별로 Material을 적용하여야 합니다.

References

Unity - Manual: Shad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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