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포스트는 개발관련 부분을 최대한 제외하여, 쉽게 Unity에 접근할 수 있도록 제작 되었습니다.
Unity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Interface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 하였습니다. 간단하고 자주사용하는 기능 위주로 작성되었습니다.
Project window
프로젝트의 Assets폴더 내 파일들과 포함 된 패키지들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Project window toolbar
Toolbar를 사용하여 파일을 생성하거나 검색할 수 있습니다.
프로퍼티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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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ate menu | 현재 선택한 폴더에 추가할 수 있는 에셋 및 기타 하위 폴더 리스트를 표시합니다. |
Search bar | 검색 창을 사용하여 프로젝트 내에서 파일을 검색하십시오. 전체 프로젝트(All) 내에서, 프로젝트의 상위 레벨 폴더(개별적으로 나열됨)에서, 현재 선택한 폴더 또는 에셋 스토어에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
Search by Type | 이 프로퍼티를 선택하면 검색을 특정 타입(예: 메시, 프리팹, 씬)으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
Search by Label | 이 프로퍼티를 선택하면 검색할 태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Hidden package count | 이 프로퍼티를 선택하면 프로젝트 창의 패키지 가시성을 토글할 수 있습니다. |
Scene view
Scene gizmo
여기서는 Scene을 탐색하는 Hand tool만 다루고, 나머지는 Game object관련 포스트에서 다룰 예정입니다.
Hand tool
Move
카메라를 클릭한 후 드래그하여 이동합니다.
Orbit
Alt(Option) key + Left mouse button drag
현재 피벗 포인트를 중심으로 카메라를 회전시킵니다. 뷰가 직교이므로 이 옵션은 2D 모드에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Zoom
Alt(Option) key + Right mouse button drag
씬 뷰(Scene view)를 확대/축소합니다. macOS에서는 Control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하고 드래그할 수도 있습니다.
Flythrough mode
Right mouse button + WASD key
Flythough mode는 scene view를 날아다니면서 탐색하는 모드입니다.
Game view
게임 뷰(Game view)는 게임의 카메라에서 렌더링됩니다. 게임을 퍼블리싱했을 때 보여지는 화면입니다.
Play Mode
프로퍼티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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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y | 현재 씬을 게임 뷰에서 실행합니다. |
Pause | 게임 뷰에서 실행되는 씬을 멈춥니다. |
Step | 게임 뷰가 멈춰 있을 경우 게임 뷰의 다음 화면을 보여줍니다. |
Hierarchy window
계층 창(Hierarchy window)은 현재 씬에 포함된 모든 Game Object 리스트를 보여줍니다. 게임 오브젝트를 위아래로 드래그하거나, “자식” 또는 “부모”로 지정하여 게임 오브젝트의 순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Parenting
Unity는 부모-자식이라는 개념을 사용합니다. 게임 오브젝트 그룹을 생성하면 최상단 게임 오브젝트나 씬이 “부모 게임 오브젝트”가 되고 아래에 있는 모든 게임 오브젝트는 “자식 게임 오브젝트” 또는 “자식”이 됩니다. 자식 게임 오브젝트에서 다시 게임 오브젝트를 생성하여 부모-자식 관계가 중첩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Inspector window
인스펙터 창(Inspector window)에는 현재 선택한 게임 오브젝트에 대한 상세 정보(연결된 모든 컴포넌트와 그 프로퍼티 등)가 표시되며 인스펙터 창을 사용하여 씬에 있는 게임 오브젝트의 기능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